서울퀴어문화축제 연혁

SQCF HISTORY


썰프라이드 SURPRIDE




서울퀴어문화축제가 기획한 야심의 콘텐츠!


프라이드 썰이란 썰은 모두 풀어주는  <썰프라이드>가 옵니다!


국내 프라이드 퍼레이드뿐만 아니라 해외 프라이드 퍼레이드도 참가할 수 없는 답답한 팬데믹 시대를 잠시나마 잊게 해 줄 <썰프라이드>에선 다양한 국가와 도시의 프라이드 퍼레이드의 경험담도 나누고 유익한?! 정보도 공유합니다.


해외 프라이드 퍼레이드 참여의 경험이 있는 분들껜 추억여행을, 아직 경험하지 못한 분들껜 간접 체험의 시간을 제공할 <썰프라이드>! 또한 <썰프라이드>엔 어떤 퀴어축제도 “도심 밖”에서 열리지 않는다는 증거가 가득합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기획단 샹허와 명진이 썰프라이드 가이드와 SQCF에어라인의 승무원을 자처해 매 에피소드, 다른 국가와 도시를 방문합니다. 

다양한 게스트도 함께 할 <썰프라이드>에 들어와 주세요.



썰프라이드 비행편 및 탑승안내



운항사 : SQCF에어라인

탑승공항 : 서울퀴어문화축제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sqcforg/)

예정항로 : 유튜브 업로드 및 생중계


사회 및 승무원: 

샹허 |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기획지원처 처장

명진 |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기획지원처 부처장


비행 스케줄:

5월 29일- 호주 마디그라 퍼레이드 (유튜브 업로드)

6월 12일- 타이완 프라이드 퍼레이드 (유튜브 라이브)

7월 18일- 서울퀴어문화축제 참가기 (유튜브 라이브)

9월 11일- NYC 프라이드 (유튜브 라이브)

10월 16일- 도쿄레인보우프라이드 (유튜브 라이브)

10월 이후 예정편- 독일, 홍콩 (유튜브 라이브)


SQCF2021 시드니편

2021년 5월 29일 (토) 20:00 | 유튜브 최초공개

탑승게이트 : https://youtu.be/b45boN4_WVk


2001년 인천공항이 개항하기도 전에 시드니로 떠난 이, 2018년 마디그라 퍼레이드가 40주년이라기에 혈혈단신으로 떠난 이, 2019년 취직하고 보니 직장에서 마디그라 참가팀을 모집하길래 퍼레이더를 했던 이. 공통 분모만 마디그라 퍼레이드일 뿐, 참여 이유는 생판 다른 세 출연진을 모셨습니다. 

탄탄한 자료화면과 생생한 해설이 여러분을 열아홉 해의 마디그라 퍼레이드로 안내합니다.


#호주 #시드니 #마디그라 #누드비치 #INTJ의여행 #20년전의여행 #회사에서참가지원해주는퀴어퍼레이드 

탑승객


지훈

2019 마디그라 퍼레이드 퍼레이더로 인생 최초 프라이드 퍼레이드에 참여한 뒤, 한국으로 돌아와 서울퀴어문화축제 기획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변천

2018 마디그라 퍼레이드 관객으로 참여하여, 40주년을 맞이한 마디그라를 보고 한국 퀴어문화축제에서 다양한 상상들을 실현하고 있다.

채윤

2001 마디그라 퍼레이드 취재기자로 참여한 뒤, 서울퀴어문화축제 기획단으로 활동하며 서울에서 퍼레이드를 개최했다.


SQCF2021 타이베이편

2021년 6월 12일(토) 20:00 | 유튜브 라이브

탑승게이트 : https://youtu.be/cVczu1W4SAA


비행기로 2시간이면 펼쳐지는 동성혼 법제화의 국가. 타이완으로 떠납니다. 타이베이의 타이완 퍼레이드 뿐만 아니라 아시아 성소수자 합창 축제인 ‘핸드인핸드’ 참여 썰까지 함께 들으러 오세요! 퀴어에게는 더 할 나위 없고, 여행객에게도 최고의 도시인 타이베이에 숨은 꿀팁들을 대방출합니다! 


#타이완 #대만 #타이베이 #동성결혼 #아시아성소수자합창축제 #흑당버블티 #여행

탑승객


2015년 타이완 퍼레이드를 행진하고, 그해 열린 아시아 성소수자 합창 축제 ‘핸드인핸드 타이완 2015’에 아는언니들 음악감독으로 참여했다.

낙타

2017년 생에 처음으로 타이페이 프라이드에 참여한 뒤, 한국에서도 더욱 다양한 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퍼레이드를 꿈꾸고 있다.


SQCF2021 서울퀴어문화축제편

2021년 7월 18일 (일) 20:00 | 유튜브 라이브

탑승게이트 : https://youtu.be/_aicGhcykdE


동아시아 어느 작은 반도의 수도 서울에서 열리는 서울퀴어문화축제를 톺아봅니다. 22회를 맞이한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어떤 사연이 담겨 있을까요? 축제를 만드는 기획단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 볼 수 있는 소중한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서울 #홈그라운드 #광장 #투잡 #서울방방곡곡을무지개로 #투투 #영화부터퍼레이드까지 #팬데믹시대의축제

탑승객


서울퀴어문화축제 참여자와 기획단


SQCF2021 뉴욕편

2021년 9월 11일 (토) 20:00 | 유튜브 라이브

탑승게이트 : https://youtu.be/eEg6hvWEXus


2019년의 뉴욕은 골목 구석구석까지 자긍심으로 가득했습니다. 전 세계 프라이드 퍼레이드의 시작인 스톤월 항쟁의 50주년을 기념하는 월드프라이드(World Pride)가 개최되었고, 부스 이벤트, 트랜스마치(Trans March), 다이크마치(Dyke March), 유스프라이드(Youth Pride), 대안행진 등 다양한 행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열렸죠. 경찰이 50년 만에 스톤월 항쟁에 대해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역사의 생생한 현장을 몸소 체험하기 위해 두 게스트 분들이 신발이 닳도록 몇 날 며칠 곳곳을 누비며 다양한 행사들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그때의 잊지 못할 자긍심 썰, 지금 여기에 풀어봅니다.



탑승객


우야

2019년 웨이크-업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분들의 응원을 받으며 뉴욕에서 에너지를 가득 채워온 우야!  

레브

팀의 빚을 끌어안고 일단(!) 뉴욕으로 갔다가 멋진 기록, 의미 있는 기록을 가득 안고 온 포로그래퍼 레브!



SQCF2021 도쿄편

2021년 10월 16일 (토) 20:00 | 유튜브 라이브

탑승게이트 : https://youtu.be/jw83yJKCrYo


도쿄레인보우프라이드(Tokyo Rainbow Pride, 東京レインボープライド)와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지난 2014년부터 상호 방문 및 참여를 통해 돈독한 우정을 쌓아왔는데요.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작년부터 서로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지만, 그 아쉬움 만큼 재밌게 썰을 풀어보려 합니다. 게스트 선영님을 비롯하여 도쿄레인보우프라이드의 활동가 분들, 그리고 올해 한국퀴어영화제의 상영작 중 하나인 “나는 여기에 있다 - 우리는 함께 있다”의 감독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탑승객


선영

굿즈 맛집 레인보우스토어로 도쿄레인보우프라이드에 부스 차린 썰, 그리고 진짜 맛.잘.알. 썰까지!



SQCF2021 홍콩편

2021년 11월 27일 (토) 20:00 | 유튜브 라이브

탑승게이트 : https://youtu.be/V0kiT-t5cbQ


프라이드 썰이란 썰은 모두 풀어주는 “썰프라이드”! 썰프라이드2021의 마지막 행선지는 “홍콩”입니다.

홍콩프라이드퍼레이드(Hong Kong Pride Parade, 香港同志遊行)와 서울퀴어문화축제는 지난 2016년 이래 상호 방문 등의 방식으로 연대하고 있으며, 서로의 어려운 상황을 잘 이해하고, 지지하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작년부터 서로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지만, 그 아쉬움만큼 재밌게 썰을 풀어보려 합니다.



탑승객


홀릭

2018년과 2019년 홍콩프라이드퍼레이드에  참여했다. 90년대 홍콩영화 속 장면을 상상하며 갔지만, 2000년대 홍콩은 세기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었다. 국가적 위기 속 프라이드 퍼레이드는 잊을 수 없는 장면이다.


양은석

2016년, 2018년 홍콩프라이드퍼레이드에 참여했다. 두 해 모두 퍼레이드 때만 비가 내리는 불운을 겪은 후로는 해외에 나갈 때에도 꼭 접이식 우산을 챙기게 되었다.



썰프라이드 비행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