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제22회 서울퀴어퍼레이드

2021 22nd SEOUL QUEER PARADE


서울퀴어퍼레이드(Seoul Queer Parade, SQP)는

성소수자 가시화, 인권증진, 문화향유,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매년 개최되는 도심 야외를 주 무대로 하는 공개문화행사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도시에서 열리는 프라이드 퍼레이드(Pride Parade, 자긍심 행진)와 궤를 같이 합니다.

2000년, '퀴어문화축제-무지개2000'의 프로그램인 '퍼레이드'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였고,

이후 공식 행사로서 '퀴어퍼레이드'라는 명칭을 거쳐 현재는 “서울퀴어퍼레이드”라는 공식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스, 무대, 퍼레이드(행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대규모 행진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소규모 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2021년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에 중점을 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021 제22회 서울퀴어퍼레이드 인사말


2021 제22회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 안전한 방식으로 개최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참여자 여러분의 안전이 최선이기에, 온라인에 중점을 두어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하지만 작년의 아쉬움을 덜어낼 수 있도록, 기존의 부스 및 공연 프로그램을 보강하였고, 다채로운 성소수자 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는 새로운 참여형 프로그램 또한 준비했습니다.


잔인한 말들이 마구 쏟아지는 시간이지만 우리는 언제나 스스로의 행복을 찾아 나서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올해에는 조금 더 당당하게 우리의 자긍심을 표현해보려고 합니다. 

올해의 서울퀴어퍼레이드를 통해 성소수자 커뮤니티의 존재감을 확인하고, 자긍심을 다시금 북돋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행복과 당당함이 차별의 시대를 불태우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을 2021 제22회 서울퀴어퍼레이드에 초대합니다.


2021 서울퀴어퍼레이드 소개


2021.06.27(일)~07.18(일)

온라인 및 서울 시내 일대

[서울퀴어문화축제 웹사이트(https://sqcf.org/), 서울퀴어문화축제 유튜브(https://www.youtube.com/c/sqcforg/)]

주최: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 주관: 서울퀴어퍼레이드집행위원회


기획 단계에서부터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면서도, 메시지와 재미는 더했습니다. 

안전한 방식으로 새롭게 개편된 서울퀴어퍼레이드의 프로그램을 각각 간략하게 소개해드립니다.



퀴어부스 ON [온라인 부스]

<퀴어부스 ON>은 온라인 부스 프로그램입니다. 웹페이지로 꾸며진 다양한 단위의 부스들이 서울퀴어문화축제 웹사이트를 통해 운영됩니다.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없는 상황에서도, 온라인으로도 함께 모이고 연대할 수 있다는, 우리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 2021.06.27(일)~07.18(일)


□ 서울퀴어문화축제 웹사이트(https://sqcf.org/)



어디서나 무지개 라이브 [온라인 무대]

<어디서나 무지개 라이브>는 온라인 무대 프로그램입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됩니다.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집 밖으로 나오지 못해 서울퀴어퍼레이드를 접하기 어려웠던 분들께, 어디에 있든 원할 때면 언제든지 서울퀴어퍼레이드와 함께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 2021.06.27(일)


□ 서울퀴어문화축제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sqcforg/)



마음 닿는 대로 살랑살랑 퍼레이드

<마음 닿는 대로 살랑살랑 퍼레이드>는 자긍심 증진을 위한 문화 향유 프로그램입니다.


□  드랙 메이크업으로 변신하기 - 2021.07.02 (금)

□  드랙 메이크업으로 변신하기 - 2021.07.03 (토)

□  양말목으로 나만의 무지개 엮기  - 2021.07.03 (토) 

□  원데이 보깅댄스 - 2021.07.03 (토)

□  내 마음의 안부 묻기- 2021.07.09 (금)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성소수자로써의 삶에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공개문화행사입니다.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부스를 둘러보면, 참여 단체들이 준비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채로운 성소수자 이슈를 접할 수 있습니다. 

수만명의 참여자들과 함께 신나는 공연 행사를 즐기며 퍼레이드를 위한 흥을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무대 행사 후에는, 서울퀴어퍼레이드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퀴어퍼레이드가 시작됩니다. 

우리는 퀴어퍼레이드에서 신나게 춤추고 노래하며 성소수자 또한 이 사회의 구성원이며 평등한 권리를 지녀야 한다는 점을 알립니다. 

수만 명의 참여자들은 행진을 통해 성소수자인 나 자신이 자랑스럽고 특별한 존재라는 사실을 서울 시내 곳곳에 드러냅니다.


그러나 행진의 즐거움 외에도 우리에게는 여전히 말하고자 하는 다양한 가치들이 있습니다.

성소수자 또한 매일을 살아가는 시민이지만 여전히 낯선 존재로 간주되고는 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말들에 상처를 받기도 하고,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에 분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괴로움에 잠식되기보다는 스스로의 삶에 변화를 적극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모일 것입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모두의 자유와 평등을 위해 서울 하늘에 자긍심의 무지개를 띄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