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퀴어문화축제 연혁

SQCF HISTORY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2023 24th SEOUL QUEER CULTURE FESTIVAL


인 사 말


안녕하세요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입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는 2000년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연간 15만 여명이 참석하는 국내 최대의 민간 축제이자 모든 시민들에게 공개된 문화 행사입니다. 2명의 상근자와 60여 명의 자원활동가들로 구성된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24년째 이어지고 있는 이 축제를 온 힘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7월 1일 을지로2가 일대에서 열리며, 서울 도심을 힘차게 행진합니다. 한국퀴어영화제는 대한극장, 그리고 OTT 플랫폼 퍼플레이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함께 진행됩니다. 온라인 행사들인 온라인퀴어퍼레이드와 레인보우 굿즈전에서는 온라인의 대안적 성격을 적극 활용한 이벤트들이 펼쳐집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는 한국 사회의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을 확인할 수 있는 현장입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코로나19 시기를 제외하고 매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서울시의 차별적 행정으로 인해 서울광장 사용 불허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런 결정을 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회의록은 혐오로 얼룩져 있었습니다. 서울시의 차별적 행정에 시민 사회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퀴어문화축제를 이렇게까지 탄압한 예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국내외 인권, 문화, 종교, 시민단체들과 해외 프라이드 퍼레이드 등 수많은 분들이 분노와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이처럼 서울퀴어퍼레이드 장소 확보 등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집회신고를 위한 ‘무지개 줄서기’에는 89시간에 걸쳐 3개의 경찰서에서 64명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함께 자리를 지켰습니다.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행정과 노골적인 혐오와 편견이 사회에 만연한 현실에도 많은 시민들이 밤을 지새워가며 줄서기에 참여한다는 사실 자체가 서울퀴어문화축제가 멈추지 않고 계속 열려야만 하는 이유입니다. 꿋꿋이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예정한 대로 개최하는 것 자체가 강력한 저항의 방식인 이유입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는 더 나은 사회를 꿈꾸고, 이를 위해 실천하는 사람들의 축제입니다. 차별과 혐오는 우리를 멈출 수 없습니다. 자신에 대한 자긍심과 서로에 대한 축복의 마음을 가지고, 서울 도심 곳곳에서, 온라인에서 만납시다. 그리고 올해의 서울퀴어문화축제 슬로건처럼, 함께 퀴어나라를 피워냅시다. 어디서든 함께 외칩시다.


피어나라 퀴어나라!

공식 일정


2023. 06. 22 (목) ~ 07. 09 (일)

공식 슬로건

피어나라 퀴어나라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슬로건은 "피어나라 퀴어나라"입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가 매해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꿋꿋이 열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강력하게는 더 나은 사회를 향해 즐겁게, 치열하게, 끈질기게 희망을 품고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축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마음속 퀴어한 소망들이 힘껏 피어날 수 있도록 오늘도 주문을 외워봅니다.

‘피어나다’를 사전에 검색해 봅니다. 꽃이 피고, 꺼져 가던 불이 일어나고, 거의 죽게 된 사람이 다시 깨어나고, 곤란한 형편이 차츰 풀리게 되고, 좋아지고, 퍼지고, 느낌이나 생각이 일어나고, 웃음이나 미소가 드러납니다.

‘퀴어나다’라는 제주어를 사전에 검색해 봅니다. 갇혀 있던 동물이 우리를 뛰어넘어 달아납니다.

올해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슬로건 “피어나라 퀴어나라”에는 ‘피어나다’라는 단어의 모든 좋은 의미들과, ‘퀴어나다’라는 단어의 역동적인 의미를 담아냈습니다. 또한 ‘퀴어나라’라는 표현을 통해 우리가 살고 싶은 더 나은 사회에 대한 염원을 담아냈습니다.


피어나라! 여러분 각자의 퀴어한 삶이 다채롭게 활짝 피어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가 나답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서울퀴어문화축제 현장에서, 그리고 축제를 넘어 언제 어디서든 찬란하게 만개하기를 바랍니다.


퀴어나라! 지금 이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어 더 나은 사회를 염원합니다. 우리 사회가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을 혐오와 차별의 이유로 삼지 않고, 서로의 존재를 선입견 없이 존중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나라가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들을 위한 법과 제도가 잘 정비된 나라가 되기를 바랍니다.


예부터 사람들이 마을 어귀 등 공공의 자리에 큰 나무를 키워 공동체의 소원을 담아냈듯, 퀴어 커뮤니티와 우리 사회를 위한 상상의 나무를 키워봅니다.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Diversity, Equity & Inclusion, DE&I)이라는 뿌리가 깊고 고르게 퍼져 있고,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법과 제도가 단단하고 넓은 밑동과 줄기를 이루어, 퀴어문화와 예술이 풍성하게 우거진 가지들처럼 우리 사회에 시원하게 드리우기를, 푸르른 잎으로 솟아나기를 바랍니다.

이 아름드리나무의 쪽빛 그늘 아래에서, 다시 한번 더 퀴어한 소망들이 힘껏 피어날 수 있도록 간절히 주문을 외워봅니다.


피어나라! 퀴어나라!


2023 제 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공식 포스터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

2023 제23회 한국퀴어영화제



사단법인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Seoul Queer Culture Festival Organizing Committee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서울특별시 등록 비영리사단법인으로서 국세청 등에 회계보고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사장 양선우 | 개인정보책임자 강명진 | contact@sqcf.org | 02-332-6551 | 서울시 마포구 서강로 138 6층 | 고유번호  416-82-22127

COPYRIGHT © 2000.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SQCFOR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