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퀴어문화축제

● 서울퀴어문화축제


○ “서울퀴어문화축제(Seoul Queer Culture Festival, SQCF)”는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을 비롯한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어우러져 즐기는 장을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삼아 매해 여름 서울에서 개최되는 복합·공개·문화행사입니다.
2000년, '퀴어문화축제-무지개2000'이라는 명칭으로 첫 회를 개최한 이후 '퀴어문화축제-무지개OOOO', '퀴어문화축제'라는 명칭을 거쳐 2018년 “서울퀴어문화축제”로 명칭을 변경한 뒤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로는 서울퀴어퍼레이드, 한국퀴어영화제가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행사들이 축제 기간 동안 펼쳐집니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들로 구성된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주최·주관합니다.


■ 서울퀴어퍼레이드(Seoul Queer Parade, SQP)는
성소수자 가시화, 인권증진, 문화향유,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매년 개최되는 도심 야외를 주 무대로 하는 공개·문화행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도시에서 열리는 프라이드 퍼레이드(Pride Parade, 자긍심 행진)와 궤를 같이 합니다.
2000년, '퀴어문화축제-무지개2000'의 프로그램인 '퍼레이드'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였고, 이후 공식 행사로서 '퀴어퍼레이드'라는 명칭을 거쳐 현재는 “서울퀴어퍼레이드”라는 공식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스, 무대, 퍼레이드(행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한국퀴어영화제(Korea Queer Film Festival, KQFF)는
“퀴어의 창을 열다”라는 기조로 성소수자의 삶을 밀도 있게 바라보는 영화제입니다. 성소수자 인권 및 문화를 증진하고 한국 영화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개최됩니다.
2001년, ‘퀴어문화축제-무지개2001’의 프로그램인 '무지개상영회'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였고, 이후 공식 행사로서 '무지개영화제', 2007년부터 2013년까지는 '서울LGBT영화제'라는 명칭을 거쳐 현재는 “한국퀴어영화제”라는 공식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장·단편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GV(Guest Visit), 주제별 기획 토크 Q톡(Queer movie Talk) 등의 부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특별기획행사
전시·토론· 좌담· 강연 등 서울퀴어문화축제가 해마다 다르게 기획하는 행사입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의 공식 기간을 포함하여 연중 기획 개최됩니다.